카테고리 없음

지역 상권 활성화 사례 자원화 방안 제안

뭘키 2023. 3. 16. 11:03

수신; 용산구, 서울특별시

제안자; 지역 상권활성화협동조합 김문환 조합원

제목; 지역 상권 활성화 사례 자원화 방안 제안

1> 제안개요

각종 사회 문제들의 심각성에 비추어 시대의 특성을 고려한 지능 정보화 기본법을 비롯하여 편하게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적극 행정 운영 규정까지 마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받을 만한 사례를 찾기가 쉽지 않으며, 유익한 방안이 있더라도 적극적으로 추진할만한 곳조차 찾기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다행스럽게 장기간 준비하여 온 결과물로써, 최근 적극적으로 추진한 지역 상권 활성화 협동조합이 서울 용산구 후암동에서 시작하여 전국에 많은 국민의 관심이 주목된다.

경제적 어려움과 일자리 부족 현상에서 지역별 특별한 방안을 모색하지 못한 실정에서 기존의 정책 및 예산 및 공공일자 발굴·창출로써 모방할만한 사례라 어느 때보다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다행스러운 것을 제안하여 채택 경험이 있는 국민도 적지 않게 참여하고 있어서 전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어딘가에서 우리 한국인들이 세계적으로 본받을 만한 사례(코로나19 사례 상기)가 발굴·창출될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2> 제안내용

용산구 관내 지역 상권 활성화(관계자들의 수혜가 공정과 상식에 따른) 사례가 전국은 물론 전 세계에서 모방 사례로써 활용되게 하자는 것이다.

1) 기존 환경 현황점검에 따른 정비(소통 환경 정비; 지능 정보화 기본법 제45, 46조 준수여. , 적극 행정 운영 규정 준수 사례)

2) 말과 문자로만이 아니라, 실천(적극성과 현황관리·운영)함이 구민들이 체감되게 하자는 것이다.

지역 상권 상인은 물론 지역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협동조합에 가입하여 실제 이용 사례를 예시(새마을 운동 상기하여 실천)하자는 것이다.

3) 구체적인 실천과 협력대상 기관·단체들에 요청 방안

이런 정도조차 실천하지 못하면 사회문제를 진정성 있게 예방함이 아니라, 사회문제를 빙자한 악용사례로 남을 수밖에 없음은 물론 아니함만 못한 사례로 남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제안하여 채택되어 처리되는 현상을 경험한 사람은 알겠지만, 제안 취지와 달리 (집행처의 임의 해석 등) 진행됨에 따른 아쉬움에 포기하는 경향이 늘고(본받을 사례를 찾기 쉽지 않음과 무관하지 않음) 있음에 알 수 있다.

따라서 많은 욕심보다도 성공한 사례를 바탕으로 다수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례를 예시하자는 것이다.

(1) 지역 상권 상인이나 이용자 등 관계(기관·단체 등)자 애로사항 및 희망 사항 현황점검 소통과 국민 여론 수렴의 중요성을 강조함에 비추어 현황관리·운영 실정 파악(·출입 시 인수·인계 현황점검)에서 뭔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현황관리·운영의 근본 취지가 시행착오와 문제점 발생 예방을 비롯하여 불가피한 문제점 발생 시 조기 발견이란 점에서 주기적인 점검은 문제 예방에 기본 중의 기본인 것을 알고 있으면서 제대로 실천되는 곳을 찾기 어려워 제안하여 채택된 경험을 한 국민도 있다는 사실이다.

(2) 현황관리·운영 관련 경험자를 비롯하여 제안(제도와 문자 활용 실천)자들 중심의 자문단 구축이 요구됨

제안 한번 해보지 않음과 제안과 관련분야 현황점검 한번 제대로 하지 않은 상태에서 본받을 만한 사례 발굴·창출은 기대하기란 쉽지 않(있음에도 찾음에 소극적임).

(3) 기관.단체 구성원이나 관계자들이 가능한 부분들 실천하는 정도의 협조만으로도 지역 상권

활성화 환경 조성에 적지 않은 기여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상의 정도가 실천되지 않은 실정에서 진정성 있게 적극적으로 추진 가능한 방안을 찾기도 쉽지 않지만, 방안이 나와서 추진하더라도 여러 가지 이유에서 될 수 있음을 기대조차

할 수 없는 실정(정부 제안제도 이용자로서 갖은 수상을 한 국민 어느 사람에게서도 같음)이다.

*따라서, 어느 기관·단체에서 쉽게 추진할 방안으로써 추진하여 타 기관·단체에서

편하고 쉽게 모방할 방안으로 추진하자는 것이다.

더불어 타 기관·단체에서 먼저 추진하면 모방할 수밖에 없는 방안이란 점에서 추진 여. 부 결정에서 속도 추진과정의 현황관리·운영 실천 정도까지 고려된다는 점이다.

 

3> 기대효과

하고자 하는 일의 근본 취지 점검으로 추진과정의 시행착오 및 문제점 발생 예방과 불가피한 발생 시를 대비한 조기 발견환경 조성과 효율적인 대안 마련에 따른 효과 확인을 비롯하여 상상력은 우주를 품고도 남음을 확인할 수 있다는 효과를 얻게 된다.

더불어 홍보에서 중시되는 보도 소재 발굴·창출에 따른 홍보 효과를 비롯하여 진정한 공정과 상식으로 필요한 예산 및 인력 확보 방안과 불가피한 부족한 부분 확보 방안 등을 체감할 수 있다는 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