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자료실

수저계급론 및 기타 사회문제 극복 방안(미팅 임시 자료; 미완성자료)

뭘키 2015. 11. 23. 12:46

수저계급론 및 기타 사회문제 극복 방안(미팅 임시 자료; 미완성자료)

1>제안개요

세상 사람들 삶에 필요한 돈(錢)들의 흐름은 최종 소비자들이 지불하는 금액 및 세금(개별 단가를 부가하기 곤란한 행정 상품)에서 생산처의 출고(공장도 및 총판)가격들을 공제한 차액을 가지고 유통, 홍보, 심지어 불신비용까지 부담하고 있으며 부족분들은 부채로 충당하게 된다.

이런 부채 역시 결국은 최종소비자들이 다음 소비과정이나 세금납부 때 부담해야 할 부분들이 된다.

세월호와 메르스 사고의 발생 피해, 한국사 국정화 찬.반논의 등 이들 사건들의 소요비용(수요자 개인별 부담금 산정 불가 부분 세금) 역시 국민부담(공공성 행정상품 등 최종 소비자 결국 국민)으로 해결하게 된다.

정보화 시대에도 불구하고 각종 사회문제들 중에서도 별다른 개선 없이 과거와 유사한 사고들이 반복되거나 방치되고 있는 것들(빈부의 차이, 안전 불감증, 불신비용 등 심각성)은 하나 같이 사용자 배려보다는 공급자 중심의 판단(말로는 소비자들을 위한다는 갖은 용어들을 동원하여 외치면서 말이다)으로 추진한 결과물(빈부의 차이, 범죄의 흉악성, 수저계급론)들이다.

남녀노소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모방할 만 것을 찾아보기가 정말 쉽지 않다.

지금이라도 정보화 특성을 사용자 중심으로 제대로 활용하려는 곳을 찾아 활성화 되게 격려와 협조자의 역할로 보탬이 되는 일들을 하지 않는 이상 문제 예방이나 해결을 기대하기가 쉽지 않다.

이런 과정을 보는 배경에는 부족하지만 20여년을 정보화와 관련된 일에 종사하면서 진하게 보고 느낀 점(감사, 보람, 아픔, 실망 등)들이다.

2>제안내용

사회문제의 예방과 해결방법에서는 현황과 문제점들의 자료들을 근거로 해야 함이 기본이긴 하지만 이들을 근거로 할 정보를 수집 하기란 정말 쉽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더욱 최근에 "수저 계급론"의 대두 되면서 "학교 교과 교육에서 “보기”문제 제시에서 학문의 탄생과정의 학위 논문에 이르기까지 “사례” 제시가 필수처럼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데 학교에서나 사회에서 불가피한 소비생활과 가끔 경제의 어려움을 해결할 목적으로 소비촉진을 요청하면서 소비가 미덕이라고는 하는데 소비를 미덕으로 체감할 사례하나 조차 찾기가 쉽지 않다는 점"에서 우리 모두가 겸손하게 주변을 다시 점검해보면서 대안이 없으면 차선책이라도 찾아 "해보기나 했나?"라는 질문에 궁색함이 없이 해 봤다라고 답할 수 있게 실천 해볼 때라고 본다.

1)실천해 보고자하는 내용들로서 시행하고 있는지 여. 부 확인 내용.

(1)본인의 소비 생활에서 불가피하게 일정한 금액을 지급하고 구매한 소비생활에서 얻을 수 있는 경제적 소득(소비 미덕으로 실리적인)을 체감 기회?

(2)본인 소득 증대로 타인들에게 소득증대에 계량적 기여하는 체감 기회?

(3)남들에게 뭔가의 이득을 주어야만 본인이 이득이 될 수 있는 방법으로 생활화 되는 경우 체감 기회?

(4)본인의 작은 보람이 남들에게 이득을 주면서 본인이 그 보람을 가진 효과 체감기회?

(5)나에게 현재의 유익한 환경을 제공함에 기여한 사람들에게 보답과 그 보답으로 다시 나에게 감사함이 되돌아오는 현상의 체감 기회?

(6)남들에 피해주면 본인의 수혜 권한이 박탈되면서 미래 받을 수혜들이 다수인들에게 돌아가게 되는 현상 체감 기회?

(6)사망 후에도 본인의 과거 업력으로 빚어지는 소득들이 타인 다수를 위해서 사용되게 한 업력을 남기는 곳과 본인 역시 마련한 곳의 현장 체감 기회?

(7)공. 사 불문하고 조직 구성원들의 복지환경의 시스템 구축(지역 및 기업 복지(애경사)지원방안)사례의 위력을 견확할 기회?

(8)아르바이트, 부업, 전업, 사업소재 거리로 사회적 약자들에게 정상 생활인으로 회복 기회?

(9)세계에 문화 수출품으로 다수 국가에서 모방할 만한 것으로 확대 할 만한 가치가 운영되는 모습 체감 기회?

(10)생활현장에서 자녀들에게 소비생활 및 먼저 기여한 사람들에게 그 수혜들이 보다 많이 돌아가는 사례 견학 기회?

(11)창의력 배양의 핵심인 질의와 토론의 소재들 창고 활용 기회?

(2015년 11월19일 KBS아침마당 목요특강: 뇌가 바뀌면 내가 바뀐다 ― 이광형 교수 다시듣기 참조;질의 및 답변으로 토론 소재 창고로 활용 사례

http://www.kbs.co.kr/1tv/sisa/amplaza/view/vod/index.html?searchStatus=0&articleIndex=0&vosample=¤tUrl=http://www.kbs.co.kr/1tv/sisa/amplaza/view/vod/index.html)

(12)정보화 봉사 활동 소재로서 활용가치가 매우 높다는 점?

(13)다단계 피해예방 사례로 활용 할 소재 확보?

(14)자살 및 범죄(경제적 어려움의 원인 분야) 예방 소재로서의 활용 자원 확보?

(15)저 출산의 원인 중 양육 및 교육비 재원 확보 방안으로 활용 자원화.

준비 사례

http://world.thewon.net/bbs/board.php?bo_table=faq&wr_id=17

 

(16)인구 감소 예방 및 인구 증가 방식, 해당 지방 자치 단체 전입 시 월드원 가입 지원으로 재원 확보 자원 제공

(17)조직 위계질서 및 화합 위력 자원으로 활용(시스템에 의한 상하좌우 공정 한 지원방안 사례 활용 자원)

(18)친구 5명 전후가 마음만 잘 쓰도 아름다운사회를 실현(회원 가입비 지원) 시킬 수 있는 사례를 직접 창출하여 체감 할 수 있는 기회?

이상의 내용들을 직접 확인하고 추진해볼 의사 있으면 다음 순서로 이어 추진해주시면 됩니다.

(19)각 조직들의 재원 확보 자원(선 가입으로 재원확보 선점)으로서 가치.

(20)관계, 학계, 기타 다음과 같은 지식인들의 우려사항 극복 방안.

➀동대,수저계급론 극복방안으로 활용 할 수 있는것?

현대판 계급 금·흙수저…수치로 확인된 '수저계급론'

http://news.jtbc.joins.com/html/708/NB11094708.html

➁KBS1아침마당 이광형교수 창의력 배양을 위한 질문 소재 창고 활용

http://www.kbs.co.kr/1tv/sisa/amplaza/view/vod/index.html?searchStatus=0&articleIndex=0&vosample=¤tUrl=http://www.kbs.co.kr/1tv/sisa/amplaza/view/vod/index.html)

➂이정우 교수 "진보 대통령이 부자에게도 유리하다"

[현장] 퇴임 기념 강좌 "복지 포퓰리즘? 세금 안 올리는 게 인기영합주의"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162127&CMPT_CD=SEARCH

➃경제학자들이 말하는 한국경제 망치는 3가지

- "철밥통 직장이 최고"…도전정신 사라진 고용시장

-공직 폐쇄성 세계 최고수준…부패지수도 나란히 상위권

-연공서열 임금제 부담 가중…조기퇴직·노인빈곤 악순환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5&no=1105614

➄정보화 환경의 변화 사례;

"제발 PC 좀 사주세요" 모바일에 밀린 글로벌 PC업계 눈물의 캠페인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5&no=989543

 

➅일반적인 현황

학교>소비생활 방법(1), 창의력 교육(질의 및 토론 소재)(11), 용심(15)

안전불감증 해소 교육(?),>>어머니회, 운영위원회, 학생집합 강의,

지자체: 안전불감증, 자녀교육과 가족이 정보화 시대 대응방안,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교육청 요청

3>추진 방법;

정보화의 특성을 활용하여 플랫폼(생산자와 소비 자간의 직거래 환경) 제공으로 상기 사항들의 실현은 물론 파격적인 착한가격(정보화 특성 수혜들이 공급자 중심에서 사용자 중심으로 이동)으로 복지구현의 사례 예시 방법이다.

참여 희망자 무제한 수용처리의 어려움을 고려하여 일정 제한을 부여하며 제한 부분을 해결 할 성의만 있으면 해결 할 정도의 범위 내 제한 한다.

회원 가입 부담금은 38만 원 정도로 하며, 이 금액이 부담이 되는 경우는 명확한 내용을 파악 후 공감하여 3-4명 정도의 추천만으로도 회원으로 가입 할 수 있게 하여 회원으로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희망을 가지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그 희망의 실현이 가능(경제적 자립 실현)함을 확인되게 하자는 것이다.

1)소요비용을 부담 할 경우(필요 시 별도 제안)

2)대출안내로 할 경우(필요 시 별도 제안)

3)공지 하는 방법 때;

사단법인 한국제안공모정보협회{www.kscia.kr (좌측 10번메뉴 자료실 참조)} 사이트에 접속하여 안내 정보를 참조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