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시일반으로 해결할 수 있는 등

"공공일자리 정책" 자원화(최우수는 유지, 꼴찌는 기회로) 방안 제안

뭘키 2021. 3. 1. 07:13

수신; 평가 관리팀

 

1>제안개요

공공일자리 정책으로 제공되는 일에 참여한 인력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일자리 연계방안을 모색하여 실현 할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시급한 실정입니다.

하지만 본 받을 만한 사례를 찾기도 쉽지 않지만, 설상 유익한 방안이 있더라도 적극적으로 추진 할 만한 곳을 찾기 조차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이런 현상을 활용하여 모방하기 쉽고, 국민들이 알 때 서로가 해당지역에서 모방하게 되어 체감 자들이 늘어나게 되면, 전 세계적으로 모방 되어질 수 있음(코로나 19의 경우에서 보여줌)이 확인 되었습니다.

꼴찌에서 최우수 또는 제1위 자리로 성공한 사례들(:http://blog.daum.net/sse5404/620)

을 고려할 때에 어느 지역이나 가능한 일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뭐 혼자 하는 일이 아니라는 등의 이유는 매우 유치한 핑계에 불가한 일임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혼자 하는 일이 아님은 기본중의 기본이 겸손함의 전제에서 경청리란 점입니다.

꼴찌는 하는 곳 치고 겸손하게 경청하는 곳이 없다는 점과 제안 접수에서 처리 결과들이 관리. 유지되는 곳이 없다는 점입니다.

더불어 꼴찌하는 곳의 구성들 의식의 공통점이 동료나 국민들의 불편함 보다 상사나 조직의 장에 대해서 때로는 보기에 유치함을 넘어 민망스러울 정도의 아첨성 언행을 함이 공통점들이기도 합니다.

이러하기에 특히 제안자에 대한 고마움은커녕 귀찮은 존재, 불만들이 꽉 찬 사람, 매사 부정적인 사람(지적 질이나 하는 사람 정도)등으로 매도함이 특징입니다.

, 문제점 발견은 해결하는 것 보다 중요함에 대해서는 외면함이 공통점들입니다.

이런 지역의 경우 적극행정 지원 위원회 구성들 존재 여.부 의문, 있더라도 형식적인 경우에 불과하거나 잦은 제안자들 배제된 경우들이 특징입니다.

 

2>제안내용

각종 사회문제들을 극복. 예방, 해결함에 있어서 공공일자리 정책들만 한 정책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공공일자리 정책을 제대로 활용하는 곳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들로 이일에 참여한 국민들보다 이곳들의 현상을 잘 아는 사람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들 현상에서 보완 및 개선할 방안들만 적용하여도 많은 국민들이 체감 할 것들이 적지 않습니다.

전국에 3,500여 곳의 읍. . 동을 비롯하여 95,000여 곳의 리. 통과 48만 여곳의 반을 고려 할 때 전국에 공공일자리 정책으로 곳곳에 고르게 참여한 경우도 흔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본 받을 사례 하나 찾기가 쉽지 않은 점에서 사례 발굴. 창출의 시급함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실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단기간, 부정기적인 점 등 여러 가지 이유들로 불가피하다는 인식을 비롯하여 장기간 지속되어 불가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여년 이상 공공일자리 정책으로 제공하는 일을 하고 있는 국민들도 있다는 점입니다.

최근 지원관 매니저 코디네이터 조정관 등등 여러 명칭들로 한곳에 한. 두 명씩 모집함에 20여명 이상 면접을 보는 경우들도 적지 않은 실정입니다.

하지만 문제점이 발견이 되어도 알아야 할 곳은 모르기도 하고, 발견한 사람들로 개선 방안이 있어도 진정성 있게 듣고 적극적으로 검토조차 할 곳을 찾기 쉽지 않음에 따라서 포기하는 실정입니다.

이런 실정을 고려하여 어느 한 곳의 현황 점검의 사례가 시급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각종 평가에서 많은 수상들은 한 지역들(;https://blog.daum.net/sse5404/626)

꼴찌에서 최우수 또는 제1위 자리로 성공한 사례들(https://blog.daum.net/sse5404/620)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다음과 같은 일을 시작함만으로도 여러 가지의 의미가 있을 것으로 확신(몇 년간 수십 여건 제안과 채택 경험에서)되어서 제안합니다.

1)현황 점검을 공공일자리 정책으로 제공한 일자리로 참여한 사람들 중심으로 본 결과물들과 기존에 해왔었던 것들과 비교하여 활용 안을 점검하자는 것입니다.

각종 문제 극복, 예방 해결함에 기본중의 기본이 현황 점검이란 점입니다

이를 공공일자리 정책으로 제공되는 일에 참여한 사람들의 현황으로서 동, , 반별, 연령층별, 재산 상황(일모아시스템확인) 참고 별, 참여기간 별, 안정적인 일자리 확보 사례 수, 민원 및 제안접수자 수, 만족도 현황 여. 부 정도(일정 기간 별)2)시행착오 및 문제점 조기 발견을 위하여 참여자 중심이 요구되어 참여 경험자 중심에서 파악한 것의 결과를 미래 활용방안을 정하여 실천하자는 것입니다.

3)갈등예방과 발생 시 지혜로운 해결을 위해서 매뉴얼 마련과 활용방안을 정하여 놓자는 것입니다.

4)주기적인 현황 점검 매뉴얼 자체도 점검하여 업무 자와 이용자 간의 갈등발생 요인 점검 및 결과물들이 활용되게 해 놓자는 것입니다.

때문에 추진 해 볼 것을 제안 합니다.

*소요 예산 및 추진인력 확보 방안과 상기 사항들 활용방안에 대하여 필요(필요성 판단 기준은 소요 예산과 인력 확보 만 된다면 할 만한 일이 되겠는지 여. 부 확인)시 별도 제공하겠습니다.

 

3>기대효과.

공공일자리 정책 본래의 취지 점검 및 국민을 위함의 정도 점검효과를 비롯하여 시행착오 예방과 문제점 조기 발견환경 조성효과, 시대에 걸 맞는 양질의 일자리 발굴. 창출 효과를 얻게 된다는 점입니다. .

 

제공처;사단법인 한국제안공모정보협회(https://blog.daum.net/sse5404/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