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사회문제(자체 및 예방안)수집 처

제목; 각종 사업장 안전교육 보완 시급성에 따른 대안 제안

뭘키 2019. 2. 23. 13:53

수신;

발신;사단법인 한국제안공모정보협회


제목; 각종 사업장 안전교육 보완 시급성에 따른 대안 제안

{관내 산업체나 공공근로(일자리)사업장 안전교육 보완내용 적용 실시 제안}

1>제안개요

진정성을 가지고 역지사지(易地思之;처지를 바꿔서 생각함)와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모든 것이 오직 마음에서 만들어짐)

에서 확인 될 수 있다.

기존의 안전교육의 주 내용들인 시설물을 비롯하여 사용하는 도구 관리, 사용상 주의 등도 중요하지만, 이들에 못지 않게

소통과정의 언.행에 따른 감정의 작용에 영향이 미쳐서 예측치 못한 것이 발생되는 사건 사고들이 적지 않은 실정이다.

하기에 이런 감성적으로 접근하여 교육자(지도. 감독자 등)들은 물론 피교육자(지도 감독 하는 입장) 역시 본인들을 기준

에서 易地思之一切唯心造란 의미를 냉정하게 상기해보면 확인 될 수 있다.

기존의 안전교육 후 반응과 감성(. 행에 따른 예방)적인 교육욕구등의 정도와 감성적인 접근 교육후 반응과 기존의 안전

교육 방식의 욕구 정도를 살펴보면 확인 될 수 있을 것이다

1)현황

(1)참여자들 유형

현황참여자들 유형이 수십 년 전과 아주 많이 다르다.육을 하는 사람들의 유형이나 방식들은  크게 달라진 것들을 찾아

보기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

과거의 취로 사업이라고 한 것이 오늘날 공공근로(일자리)라고 한 것으로 참여자들은 물론 지. 감독자들의 유형들이 매

우 많은 차이점들이 있는데 반해서  안전 교육들의 강사 유형들이나 교육 방식들에서는 특별한 변화가 없는 실정이다.퇴직

공직자 공로 연수자 대상 강, 대학 강사, 교직경험자, 공직자 출신기업 창업 경영 경험자, 공익법인 설립경영 경험자 등

다양한 경험들을 보유하 있는 실정이다.

(2)지도. 감독자들의 유형

일선 공공근로자 실무 지도. 감독자들이 참여자들에게 가능한 편하고 안전하게 하려는 마음들이 여러 곳에서 과할 정도이

.

하기에 참여자 어느 누구나 느낄 수 있어서 설상 무슨 문제가 있어도 거론하는 사람에게 이구동성으로 문제점 발견자에

대하여 부정적인 시각에서 지적 질이나 하는 사람으로 취급하고 이의를 제기 할 정도로 하고 있는 실정이다.

밖에서 보기에나 보지 않고 간단한 내용만을 듣고 그들을 기준으로 봤을 때는 다른 의견을 언급하려는 이유를 비롯하여 실

현 시 기대효과 등을 듣지 않을 때는 다른 의견을 제시하려는 사람이 이상하게 취급당할 수밖에 없는 실정 정도이다.

2)제점;

세상 어떤 일이던 본인은 물론 관계자을 비롯한 주변인들의 인식에 차이에서 발생되는 사건 사고들의 유형과 수적차이들

에 적지 않은 영향들이 미친다는 점이다.

이런 점에서 공공근로 정책 자체의 의미와 달리 공공근로나 공공일자리의 인식은 물론 참여자들에 대한 의미 자체를 언급

한 환경들을 상기 해보면 쉽게 예측할 수 있다.

느 누구나 진정성을 가지고 易地思之一切唯心造란 의미의 기준에서 보면 적지 않은 문제점들이 발견되면서 전 사업

의 안전교육 보완의 필요성까지 절실함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다.


2>제안내용;

공공근로 참여자들이 과거와  달리 평균적으로 다를 뿐만 아니라 특히 다양한 아픔과 어려움의 경험자들이란  점을 고려할

물리적인 안전교육중에서 일선 현장 경험자 강사들을 찾아서 감성적인 접근으로 안전교육 내용들의 보완이 시급한 시

점이다;

이런 점이 누락되어 있음은 지도.감독자들 부터라도 공공근로 일선 현장 경험자 강사들에게 교육을 받게하면 참여자들도

받게 함의 필요성을 지극히 공감하며 전과 다른 지도.감독의  필요성과 실효성을 체감하게 될 것이다..

1)다양한 희로애락의 경험자들이라 참여자간, 지도. 감독자와의 관계 등 언. 행에서 발생될 문제 예방.

(1)지도. 감독자는 물론, 참여자간의 상견례로 상호 자존감 존중 측면에서 필수란 점을 인식할 기회를 제공하자.

(2)항시 처음 참여하는 사람이 존재함을 명심하고 해당업무안내를 진지하게 하는 것.상대를 배려함의 차원에서 소홀히 하

거나 생략함은 지도. 감독자는 물론 참여자 전체가 하는 업무자체를 경시하는느낌을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가능한 의미

부.여를 하여 설명하자는 것.

(3)참여자간의 오해발생에 대비한 언. 행중의 발생될 수 있는 사항의 유형들을 안내하자는 것.

(4)갈등 발생 시 상담 처 안.

2)다양한 경험적 자원 방치 예방(우려에 대한 대)

(1)당 업무와 관련된 경험자원 보유자 자문 협조 요청 안내

(2)할애 시간 및 여유시간 정도에 따라서 활용안내

(3)해당 팀 관내 및 전국 반영 정보 보유 시 제안서 요청 안내

(4)문제발견 시 접수 처 안내

(5)기타 각종 건의 및 제안 방법 안내.

3)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일자리 발굴. 창출위한 협력방안공공업무 기존 종사자의 결점(구태의연함과 정실관계 문제점)

완 기회를 얻을 수 있음에 그렇지 못하고 있는 점과참여자 경험자원 동원하여 공공근로 취지를 바탕으로 향후 자원화 방안

(1)불편사항 접수 처 제공업무

(2)처리방법안내

(3)안정적인 지속적인 일자리 발굴 창출

(4)사회현상을 보는 기준안내

이상과 같은 정도만으로도 모집안내에서부터 최종 종료까지는 물론 결과물에 대한 활용 및 응용 여. 부 소재 등 엄청난 차

이를 가져 올 수 있다는 점이다.

일선 생활현장에서 공무 수행자들을 중 대통령에서 리. , 반 장 기타 각종 직능단체장들에 이르기 까지 아픔과 어려움

을 직접 경험한 사람들로서 공공근로종사자 만한 사람들을 찾기가 흔하지 않다.하기에 각종 사회문제들을 예방 및 해결함

에 매우 우수한 인적 자원으로 보고서 귀하게 활용함에 따라서 예상 밖의 의미 있는 일들을 해낼 수 있다는 것이다.

4)초기 추진 및 실효성 여.부 확인 방법

(1)본 제안 내용을 기준으로 첨삭하여 강의 내용 선 제출 주무과장 공공근로 정책 기준여.부로 승인

(2)관내 전체집합 강의하되 녹취전제 강의를 하게 함.

(3)소요비용 공공근로 시간대신 강의로 대체

(4)참여자 역시 공공근론 시간 대체.


3>기대효과

1)비물리(감정)적인 원인으로 발생될 사회문제 예방 효과

2)다양한 아픔과 어려움의 경험들 자원화 효과

3)공공근로 및 공공일자리 정책 점검효과

4)업무 추진과정상 시행착오 예방효과

5)안정적이며 지속적인 일자리 마련 환경조성 효

6)기타 노년층 경험자원 활용효과.

4>결론

"해보기나 했는가?" 라는 질문에 궁색함이 없이 해보자는 것이다.

제안자 소속단체(대표자 포함)소개;http://blog.daum.net/sse5404/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