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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공공일자리 사업장 업무 매뉴얼 마련의 시급성” 대안 제안

뭘키 2019. 10. 15. 20:46

제목;“공공일자리 사업장 업무 매뉴얼 마련의 시급성대안 제안

가>현황 및 문제점

1)현황

-공공일자리 정책으로 제공되는 일자리에 한시적으로 종사하는 분들의 사업장에 업무매뉴얼 마련하여 운영함이 시급한 실정.

-일선 사업 현장 참여자와 지. 도 감독자 업무 수행 기준(지침이나 매뉴얼)을 공동으로 공유하는 곳을 찾기가 쉽지 않은 실정.

-중앙정부 합동 지침과 광역 시.도 지침 정도가 있으나 정작 실제 추진하고 있는 시. . 구의 경우는 집행 공직자 위주의 지침외 참여자들이 공동으로 활용되는 매뉴얼 마련 운영 사례.

-추진 일선 기관인 시. . 구 지침 마저 공개되면 운영되는 것.

-정권 변동, 지방자치 단체장의 교체, 일선 공직자들의 인사이동, 공공근로 참여자의 한정적 근무 등으로 일선 현장 참여자 중심의 매뉴얼 마련들을 기대 할 만한 것

-50여년(반세기) 전 취로 사업으로 시작된 것이 모태인 것으로 다수가 인식하고 있음에도

아직 일선 현장 매뉴얼.

-전국 260여 곳의 시. . . 3,500여 곳의 읍. . 동을 비롯하여 95,000여 곳의 리. 통까지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실정임에도 어디하나 본 받을 만 한 것.

-공공근로자로 일선 현장에서 지도. 감독을 직접 받으면서 일한 경험자로서 공공기관. 단체 공공일자리 정책으로 제공되는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

이상의 것들 중 본받을 만한 것 하나 조차 찾기가 쉽지 않은 실정.

-현장 참여자들을 비롯한 현장 지도. 감독자 기초단체장 주무관들은 팀장 이상 급의 관게자들의 불편함의 발생 여.부를 기준으로 업무들을 수행하고 있는 실정(팀장 이상 급들의 공공근로 관련 업무 처리 각종 현황들을 알아 보면 확인 됨)이다.

2)문제점

-공공근로자로 일선 현장 경험자로서 보완 개선 방안을 가진 사람을 찾기도 쉽지 않지만, 있더라도 의견 반영이나 직접 참여기회를 가지기란 쉽지 않다는 점.

-전국 3,500여 곳의 읍. . 동을 비롯하여 260여 곳의 시. . 구는 물론 17곳의 시. 도 어느 한곳의 추진할 만한 부서나 기관장을 찾기란 쉽지 않다는 점.

-불필요한 사정으로 근거도 없는 불신으로 유익한 방안이 있어도 시범적으로 사례 창출마저 할 만한 곳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점.

-현장에서 실제 지도 감독을 받으면서 일 해본 경험자들이 없는 실정에서 당연함으로 체념하고 있는 듯이 보이는 실정이란 점.

-매년 이런 현상의 반복으로 공공근로 분야의 차기 년도를 대하여 보완 개선 방안 모색을 기대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

-참여자들의 교육 수준이 높은 사람들과 경험 범위들이 다양한 분들이 늘어남에 따라서 불만의 형태도 다양함에 언제 어디서 무슨 일들이 발생될지 적지 않은 우려를 안고 있다는 점.

-특히 의식 있는 현장 지도. 감독자는 물론 내근직인 실무 주무관 팀장들 역시 답답한 실정에 놓여 있다는 점.

공공근로 건의 및 제안 접수 및 어리 현황들을 확인해보면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과 같은 실정에 묻혀있는 문제점 사례들을 거론함은 지역공개로 일선 현장의 참여자 지도. 감독자, 주무관들이 오히려 불편함이 발생될것의 우려함에 아쉽게 거론되지 못한다.

가장 간단하게 표현 한다면 점입가경(漸入佳境)에 유구무언(有口無言)이라 할 수 있다.

>제안내용

최소한의 하나의 제안되어 검토 되고 있는 사례(:http://blog.daum.net/sse5404/495)

제안 하고자 한다.

이 제안 내용들 중 >2)(4)본 주업무 안내(본 제안 수신 기관의 주 업무 안내로 대체)” 외는 각 공공근로자들이 근무하는 곳들의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이해하고 공감되면 채택 여. 부를 결정하기 전에 통화로 제안 취지의 보충내용을 확인할 것을 제안 함.

제안 내용들 중에 아래와 같은 항목들 하나하나가 현장 참여자로서 관계자들 모두에게 공정한 입장에서 본 것이 겉보기에 오해될 수 있는 항목이나 용어들(:

http://blog.daum.net/sse5404/495)

이 있는데, 임의로 판단 하기 전에 제안의 취지를 확인하길 바람을 전제 작성되었음 밝힘.

1) 모집 공고

2) 각 매뉴얼 소개

(1) 현장 지도·감독자의 소개

(2) 참여자들의 소개 기회 제공

(3) 참여자 호칭 설정 및 안내 필요성

(4) 업무 안내

(5) 복무 안내(근태 관계 및 업무 수행 중 언·행주의 사항)

(6) 업무일지(공동 및 대행 가능)

(7) 건강 검진을 비롯한 법정의무교육의 실효성 및 실현 방안

(8) 구인업체 정보관리 및 활용 방안

3) 참여자들의 협조사항

4) 지도·감독자 협조 사항

5) 매뉴얼 관리 및 운영방안

6)결론

 

>기대효과

위와 같은 사례(:http://blog.daum.net/sse5404/495)

내용들 중 >와 같음.

 

>매뉴얼 마련 후 활용 방법 안내

참여자 간의 의문을 비롯하여 의견들의 차이가 발생될 때, 참여자와 지도. 감독자의 의견 차이가 발생 될 때, 문제가 발생될 때 해결 방법들의 결정 기준, 유관 부서 및 기관들의 협조를 요청에 수용 및 거절함에 합리적인 명분, 건강 검진을 비롯하여 법정 의무 교육 받을 때 반영 사항들에 대한 의견이 있을 때, 차기년도에 공공 일자리 증. 감 기획의 기본 자료의 역할 등 매뉴얼을 보고 판단하면 적지 않게 갈등을 줄이고 해결 할 수 있는 것임..

하지만, 아무리 좋은 매뉴얼이라 하더라도 필요시에 편하고 쉽게 확인 할 수 있어야 되기에

매뉴얼 외에 긴요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들과 연계함이 필요하여 마련했음.

광진구 사례(http://blog.daum.net/sse5404/492)

사례를 참고하기 바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