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자료실

제목; 광진구 도시농업팀 공공일자리 참여자 업무 매뉴얼 마련 예시 정보들;

뭘키 2019. 10. 12. 14:32

 

제목; 광진구 도시농업팀 공공일자리 참여자 업무 매뉴얼 마련 예시 정보들

가>제안 배경;공공일자리 정책으로 제공되는 일자리 참여자들을 위한 일선 현장 매뉴얼 마련 방안 제안(

http://blog.daum.net/sse5404/493_“>,1),2)”를 비롯하여 > 다음에 아래 나>순위”에 이어지는 내용에 해당되기도 한다.

>매뉴얼의 정의와 목적을 비롯한 매뉴얼 내용들;

1)업무 매뉴얼은 참여자의 의문사항을 비롯한 참여자간이나 관련자(민원인 등)간의 의견 차이에 따른 문제 발생 시에 원만한 업무 수행을 비롯하여 갈등 발생을 예방하며 문제발생 될 원인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추후 시행착오를 예방하며 불가피한 문제 발생 시 신속한 예방과 해결을 하기 위함 등 관련 정책과 업무목적을 원만하게 달성하기 위한 기준 마련이 매뉴얼이 된다.

2)지역과 사업의 특성안내

공공일자리 정책으로 제공되는 공공근로 및 지역공체 기간제 일자리들은 정부의 공공일자리 정책의 취지에 부합됨을 전제로 광진 구민들에게 일자리 제공과 더불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일자리 마련 전에 그 준비에 도움 될 기회로서 일정 기간을 활용할 기회를 제공한고 봅니다.

이에 더하여 우리 광진구는 광진구 관내 여러 텃밭들을 구민들에게 일정부분 일정 기간 분양하여 도시농업의 기회를 제공함에 사전 환경 조성을 비롯하여 텃밭 가꾸기 농 중 지원할 일들과 종료 후 뒷정리 차기년도 준비들을 지원하는 활동들을 합니다.

3)지역과 사업의 특성 관련 참고 현황

공공근로 탄생 배경과 인식(지방정부의 공공근로사업에 대한 공무원의 인식과 평가에 관한 연구;http://blog.daum.net/sse5404/487)

을 비롯하여 도시농업분야(http://blog.daum.net/sse5404/467)

와 공공근로 취지를 바탕으로 업무추진의 안전성과 불가피하게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예측하여 예방 환경을 마련하여 관련 분야의 취지에 부합된 업무 수행이 원만하게 이루지게 하여 전국에서 공유할 만한 사례(업무매뉴얼)가 요구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자는 것이다.

장기실직자 등 취업취약계층을 민간일자리에 취업시킬 목적으로, 한시적 일자리로서 일한 경험을 제공하며, 임금 대부분을 정부가 직접 지원하는 사업의 정책 실정이다.

각종 보험들은 평생 발생되지 말아야 할 일이 만의 하나 발생 될 때를 대비하여 제도적으로 마련되었듯이, 매뉴얼 역시 업무 수행 과정에 이견 발생 시를 대비하여 혼란과 갈등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기준들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아픔과 어려움의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장기실직자 등 취업취약계층을 민간일자리에 취업시킬 목적으로 하는 정책{50여년(반세기) 이상 해 온}의 실정이다.

 

*매뉴얼 내용은 다음과 같다.

1)모집 공고 때;

단위 및 공동 공모(도시농업 및 공공일자리 정책 취지 안내가 함께 되어야 한다)

(예시 자료; 앞의 “2)” 참조)

2)참여자들 소개를 비롯한 각 매뉴얼들;

(1)현장 지도 감독자의 소개

필요성 등(http://blog.daum.net/sse5404/491-(1)

(2)참여자들의 소개 기회를 제공한다.

필요성 등(http://blog.daum.net/sse5404/491-(2)

을 근거로 최소한의 거주지 동과 이름정도는

(3)참여자 상호간의 호칭 안내

(http://blog.daum.net/sse5404/491-(3)

호칭; 선생님 관련하여

(4)업무 안내

의미와 전. 후 고려사항(;

http://blog.daum.net/sse5404/491-(4)

을 비롯하여 도시농업분야(http://blog.daum.net/sse5404/467)

등의 자료들을 참고하여 시기별로 다음과 같이 추진한다.

동절기: 계획에 따라서 1월에 투입되는 참여자들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일들과 전년도에는 어떻게 했을 까라는 생각이 나게 되어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일들과 지난 한해의 진행 과정들을 안내하고 해빙기 맞아 영농에 필요한 사항들 준비(준비 사항 점검과 준비)함 필요한 사항들을 안내한다.

재배 작물 종류 및 사전에 알고 있어야 할 사항 정보 수집 숙지 방안 준비 안내, 내부 경험자

가 있는 경우 강의 및 경청 기회제공 방안 적용 등.

해빙기; 2월말에서 3월 초가 되게 되는 시기로서 파종 준비를 비롯하여 도시농업 참여자들 맞을 준비들을 하게 됨에 따른 사항들 안내를 한다.

동절기에 준비한 것의 아쉬운 점검과 도시농업 참여자들에 대한 사전 숙지 사항 안내 등

1.2모작에 따라서 준비 기간 시기가 다르다는 점들을 고려하여 대비 시에 준비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서 1.2모작 해당 작물 유형들을 안내한다. 

영농기; 3.4월로 시작되며 안전을 바탕으로 영농기에 임함에 안내와 주의 사항들을 점검결 과물들을 안내한다.

작업과정에서 발생 될 수 있는 의문 이견 제안 건들의 발생 시 뒤 복무 안내들을 잘 적용할 것을 안내 한다.

수확기;1.2모작에 따라서 다른 점들을 적용하여 안전사고 예방의식을 전제로 수행될 내용들을 안내 한다.

정리 시; 년 초부터 종료 시까지의 있었던 일들을 점검하여 전년도를 기준(전년도 자료가 없다면 상기하여)으로 모방 여. 부를 판단하여 차기년도에 반영 또는 개선방안을 모색한다.영농 참여자 참여자에게 지원과정의 기준에 준한 지원 매뉴얼 숙지 적용(별첨 참조) 

(5)복무 안내(근태 관계 및 업무 수행 중 언.행주의 사항 들);

http://blog.daum.net/sse5404/491_(5)

(6)업무 일지(공동 및 대행 가능)

http://blog.daum.net/sse5404/491_(6)

(7)건강 검진을 비롯한 법정의무교육의 실효성 실현 방안 적용

http://blog.daum.net/sse5404/491_(7)

(8)구인 업체 정보 관리 활용.

http://blog.daum.net/sse5404/491_(8)

 

3)참여자의 주의 사항

(:http://blog.daum.net/sse5404/491-3)}

4)공공 일자리 정책으로 제공되는 일자리 참여자 대상으로 한 지도. 감독자들의 처신

(1). 행상의 주의 사항;

공공근로자를 비롯하여 공공일자리 정책으로 제공되는 일자리에 참여한 분들(다양한 아픔과 어려움들을 경험한 점들)에 대한 인식정도가 언. 행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주의해야 된다.

본의 아니게 월권 및 생색용 지도. 감독의 언. 행으로 비추어지지 않게 주의하자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한 여러 상황들로 비추어 볼 때, 지도. 감독자들의 공정성 투명성 등의 결여된 가벼운 언. 행들이 공공일자리 정책의 본래의 취지를 무색 되게 하여 제대로 하고 있는 사람들의 사기 저하와 사고예방 노력들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2)참여자들 당사자 간에 직접 얘기해야 할 사항들을 지도. 감독자를 통하여 얘기하는 경우에 당사자 및 다른 참여자들이 인식들을 고려하여 불쾌한 일들(몰래 흠담하거나 이간질시킴으로 불필요한 오해 발생으로 왕따 현상 유발 방치)로 갈등이나 분쟁을 유발 시킬 수 있음에 주의하여야 한다.

(3)문의에 대한 처리과정상의 주의 사항.

가능한 참여자들 중심으로 협의하여 추진되게 매뉴얼 마련 관리. 운영되게 하고 지도. 감독자는 취지와 매뉴얼에 맞게 진행되고 있는 지의 문의자의 입장에서 확인하는 지도. 감독자로 역할을 한다.

(4)현장 지도. 감독자는 진행과정상의 문의 및 불편 사항들에 편하고 쉽게 격의 없이 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노력한다.

(5)차기에 불가피한 공공근로 재신청시에는 객관적인 합리적인 방식에서 선정됨의 불가피성을

함께 인식하자는 것이다.

(6)안전 교육 시에 교육 전에 감성적으로 접근되는 환경 조성을 위해서 현장에 현재 참여자나 과거 경험자에 의해서 안전 교육에 도움 되는 내용(현장의 실상)의 안내 기회를 제공함에 적극 협조 한다.

(안전 교육 자격 여. 부와 무관하게 현장에 현재 참여자나 과거 참여경험자 추천으로 반영되게 합로서 현장에 실제 경험 없는 강사가 대부분들이란 점을 보완되게 하자는 것)

(7)업무 최종 종료 시에 그간의 노고에 격려를 하면서 가능한 안정적인 일자리로 조기에 정착되기를 바라는 진심어린 마음에 공공일자리로 자주 뵙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점을 서로 상기 시키자는 것이다.

다만 이로 인연되어 상호 자립 환경을 조기 마련 후 잦은 만남이야 매우 의미 있는 만남이 될 수 있는 것이란 점을 함께 하자는 것이다.

 

5)매뉴얼 관리. 운영 방안

매뉴얼은 업무 추진과정의 시행착오 예방과 참여자들의 협조 환경으로 사고 예방(민원 안전사고 등)함에 주 목적이 있다는 점에서 이에 반하는 내용들이 있는 부분들은 삭제하고 보다 유익한 부분들이 필요하면 첨부함을 원칙으로 한다.

하기에 참여자 및 관계자들(지도. 감독자, 지원정책 집행기관 종사자) 관심이 요구된다.

(1)매뉴얼 재점검과 첨삭 할 정리 부분들.

(2)전년도 문의 민원 제안들 중 차기년도 반영방안 점검에 따른 내용들.

(3)차기년도 특수 방영할 별도 기획안 마련 등에 따른 내용들,

 

6)결론.

참여자, 지도. 감독자, 지원정책 집행기관 종사자, 정부 입장 등을 고려한 현장 중심의 매뉴얼이란 점이다.

이에 불편할 수 있는 부분들은 공공일자리 정책 취지나 함께 참여하는 사람들과는 무관하게

천박한 이기심만을 위한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발생될 수 없다는 점으로 구성했다는 점이다.

하지만 본 매뉴얼을 준비한 자의 본래의 취지와 무관하게 첨부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는지 참여자 및 관계자들(지도. 감독자, 지원정책 집행기관 종사자)의 각별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