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사회문제(자체 및 예방안)수집 처

2]공공일자리 수.공급(제공하는 측과 일자리에 참여)자에 코칭자 활용 제안

뭘키 2019. 2. 6. 18:24

공공일자리 수.공급(제공하는 측과 일자리에 참여)자에 코칭자 활용 제안

(평소의 잘못된 인.행 습관이 언제 어디서 어떤 이유로 발생될지 모를 위기속의 방관 방치 실정임)

1>제안개요(현황 및 문제점)

사회문제의 심각성(http://blog.daum.net/sse5404/251) 지속 되는 현상에 작년 8봉화군 총기 난사 사고등 소통과정에서 발생되는 사고들이 적지 않은 실정이다.

진정성이 있는 배려로 과거의 아픔과 어려움을 자원으로 본인의 업무 대상에게 활용한 용심(用心;마음씀씀이)이 많은 사람들에 감동 주게 됨은 물론 그 감동이 오래 지속(http://blog.daum.net/sse5404/321)되는 현상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반면 정보화의 위력으로 다른 사람들은 모르고 있을법 한 일들이 밝혀져서 갖은 곤혹을 감수하는 현상들도 함께 확인

(전직 두 대통령과 대법원장의 구속 실정)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하듯이 공공근로정책 최초 제안자 본래의 취지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전해와서인지는 모르겠지만 그 취지와는

달리 공직자들이 대국민 생색용 내지는 본인들이 하기에는 힘들거나 귀찮은 일들을 대행함에 활용하는 인력으로 취급

하는 경향들이 적지 않은 실정(漸入佳境)이다.

심지어 참여자가 아무리 유익한 의견이라도 진정성 있게 듣기 보다는 맹종함에 장애가 될 듯 하면 이견을 제시하는 사람을

왕따시켜서 자진하여 그만 두게 하려는 모양새로 보일 수 있는 언. 행으로 지도. 감독 하고 있는 경우도 있는 실정이다.

이런 현상의 지속됨을 방관(傍觀).방치(放置)하고 있는 듯 한 결과는 있어서 아니 될 예기치 못할 일들이 발생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런 점에서 공공근로자 참여자 모두(근로 참여자, 지도. 감독자 등 관계자)가 반듯이 알아야 할 부분들의 교육이 시급하다

10년 이상 공공근로일자리 종사자로 지도. 감독 안내하는 일에 종사하는 공직자조차도 보고 듣기에 민망스러운 언. 행을 하고도 옳고 그른 것인지 조차 모르고 있는 경우도 있다.

철없는 젊은이로 너그럽게 이해하고 넘기기에는 우려스러운 부분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유사한 많은 상처를 가진 사람이 언짢은 일로 충돌될 때 발생될 수 있는 위험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런 실정을 알게 된 이상 더 이상 방관(傍觀).방치(放置)하게 되면 제2.3차의 촛불 혁명이 발생 될 요소들로서 적지 않은

징후들이 비추어지고 있는 현상일 수도 있다는 점이다.

특히 물리적인 안전교육 보다도 보이지 않은 감정적인 원인으로 귀책사유 여,부와 무관하게 의외의 대형사고가 유발될 수 있는 요인이 야기 될 수 있음에 사전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할 곳(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함)이란 점이다

담당자들은 물론 해당 팀장들으 거의 완벽에 가깝게 잘하고 있는 듯이 얘기들을 한다.

이런 사실여.부는 공공근로 이후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일자리로 이어질 수 있게 되는 인원이 명 %정도인지 확인해

보면 알 수 있다. 

 바로 역지사지(易地思之)와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을 상기해보면 확인 될 수 있다. 

 

2>제안내용

공공근로 정책들은 본래의 순수한 뜻이 어디에 있는지와 공직자들의 인식이 무엇인지 사실 여. 부와 무관하게 공직자들이

하기에는 힘이 들거나 보기에 지저분하게 보이거나 건강에 좋지 않은 악취 먼지 등이 체내 흡수 될 수 있거나 위험성이 있는 일들을 대행하게 함에 활용되는 정책으로 비추어지는 경우들이 적지 않은 실정이다.

심지어 일선 공직자들의 편의성을 위해서나 생색거리 등으로 활용되어지는 경우들도 적지 않다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고의성 여. 부와 무관하게 범죄내지는 업무상 과실의 결과물이 된 것의 뒷처리가 되는 일들을 아무렇지 않게 시키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일 같지도 않은 일들을 유치하게 시키는 경우도 있는 실정이다. 

이런 현상에 제아무리 좋은 의견이라도 이견(異見)을 제시하려는 언. 행에 대해서는 불만이나 항변함으로 취급하여 동료들에게 공개적으로 보란 듯이 불편함 들을 느끼겠금 하여 업무량의 강도 및 유연성을 악용하는 경우들을 아무렇지 않게 행하는 경우들까지 있는 실정이다.

이런 현상은 의외의 일들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발생될지 모를 매우 위험한 언. 행들이란 사실(봉화군 소천면 대낮에 공무원 대상 총기 난사 사고; 해서는 아니 될 일이지만 과거에 거절과 무시에 따른 불만의 누적된 것들이 그곳에서 발생)이다.

상세한 내용들을 민망스러워 못 할 정도의 얘기들을 확인하고 역지사지(易地思之)와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를 상기해보면

쉽게 확인 될 수 있다.

공공 근로 일자리 희망자가 많음에 고른 기회제공 취지의 필요성을 맹종내지는 이견자제 불 만자 불이익을 인식하게 함으로 통제 도구로 활용하는 경향 등 보기 조차 민망스러운 정도이다

이런 유사한 일이 본 제안서를 읽는 곳의 시. . 구에서 상기와 같은 유형들의 방관(傍觀).방치(放置)로 발생 되는 일 정도는 예방 되게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하자는 것이다.

제안 실현에 예산과 인력도 특별하게 수반됨이 없이 바로 실천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세상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가능한데 어느 시. . 구 단체장이 거절이나 지연시키겠는가 말이다.

1)해당 시. . 구에서 다음 경험들을 해본 사람들을 찾거나 공모해서 추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1)공공근로 정책 취지를 이해하고 공공근로 일자리에 참여자나 참여 경험자들 중에서 선발하여 강의를 요청하자는 것이다

(참여자, 지도. 감독자, 참여자간 발생될 수 있는 문제 예방 및 해결방안의 지혜 발휘가 가능한 아픔과 어려운 경험자원 보유자)

(2)국민 신문고나 자체 제안 공모로 민원 및 제안한 사람들 중에서 선발

(3)일자리 관련 및 적극행정 수행관련 제안자

2)선정 이유

(1)“1)-(1)”이유는 공공근로 일자리 마련 배경을 알고 참여자 자세에서 인격적으로 무례한 지도.감독 사례 체감 자원들을 예시 하며 사전 예방 및 발생 시 지헤롭게 해결하는 방안 안내가 실질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2)실제 제안을 해본 사람들의 경우 논리적인 전달력, 시행착오에 대한 대안, 최선이 아니면 차선의 방안 예시 지혜동원력이 남다른 측면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3)일자리 관련한 관심이 남다른 측면에서 일자리 자체를 귀히 여길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기때문이다.

3)강의 시 주의 사항 안내

(1)지도 감독자의 자세로서 겸손하고 친절한 언행과 경청자세 우선(소통의 기본은 경청에서 부터란 점)

업무 및 기타 안내 사항들이 무엇이며 어떻게 전달할 건지?

업무 및 협조 사항 안내 후 상대의 문의 및 불편사항 발생 시 편하고 쉽게 문의처 안내는 어떻게 할 것인자?

소통과정의 주의점들은 무엇인자?

소통과정에서 상대의 얘기 소재별 마무리되면 내용정리로 확인 후 소통 진행 등

이견 발생 시 소통 방안법?

이견이라도 건의 및 제안 사항에 대한 처리 방법 등.

진행과정 오해 발생 시

분쟁 발생 시 해결 방법

(2)참여자의 입장에서 고려 사항

구성원간의 이견 시 대화법

이견 및 갈등 발생 시...

분쟁 발생 시

유이한 지혜 발굴 및 창출 시.

(3)좋은 방안 발굴 창출 시

동료간 점검방안 시 주의 사항

상대의 기대외 반응에 대한 처리 방법

지도.감독자에게 건의 과정 문제 발생 시 처리 방법

오해 발생 시 처리 방법 등.

(4)임시 추진방법

..구별 기존 공공근로자 참여자들 중에 관련 내용(공공근로취지를 비롯한 지도.감독자, 참여자, 참여자간의

협조 사항) 교육을 강의할 분(교육 및 상담 국민신문고 제안 경험자)들게서 신청해주길 바랍니다. 라고 공지

강의 내용 녹음함에 동의하는 조건으로 참여.

..동별, 과별 소규모 집합교육으로 검증.

.도감독자, 참여자, 공동 참여 교육으로 평가.

*적극행정 사례 창출 사례로서 강의하는 내용들을 녹음해서 경청하고 지속여부 판단 방법 모랙;

4)정식 추진방법

(1)기준설정; 공공근로일자리 참여자모집에서 해당기간 종료 시까지 관련 공직자, 참여자, 참여자자 상호간 및

관련자간의 언. 행시 참고 사항 기준 및 전달 교육 방법까지.

(2)조직의 최고 책임자 및 정권 변동에 따른 지속성 방안 마련과 진행과정 경험 자원 확보와 활용방안.

(3)진행과정 상 개선 필요 시 자료 처리 및 확보 방안 등

(4)결과물 활용 및 응용 방안

(5)특이사항 발굴 및 창출에 이어 타 지역 및 타 국가 세계 자원화 방안.

*공공근로의 취지에 부합되게 관리.운영되게 교육하자는 것이다.

 

3>기대효과

1)현황 점검효과

2)시행착오 예방 효과

3)공공근로정책 효율적인 활용방안 및 이에 따른 경험자원화 정착화 효과

4)공공근로정책 세계 상품화 기반 조성 효과.

5)신생 상품 창출 사레 예시효과.

6)청소년 및 아픔과 어려움 경험보유자 희망 체감 효과

7)기존 공직자들에게 신선한 자극제적 자원화 효과

8)상상력은 우주를 품고도 남는다. 실현 가능성 체감 효과

*산전수전 공중전 등 다양한 경험자원보유자로서 노동의 가치 인식 사례 견학에 따른 효과 등.

 

4>결론

해보기나 했는가? 라는 질문에 궁색함이 없이 답할 수 있게 해보자는 것이다.

*제안자(김문환) 소속단체(대표자 포함) 소개;http://blog.daum.net/sse5404/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