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사회문제(자체 및 예방안)수집 처

강의용; 소통(疏通)환경 효율적인 활용방안.

뭘키 2019. 3. 7. 20:42

제목; 소통(疏通)환경 효율적인 활용방안 제안

1>소통의 개요

1)소통(疏通)의미와 필요성.

소통(疏通)이란 당사자들 간 뜻이 막힘이 없이 잘 통해 오해가 없음을 의미하며 방법으로는 대면 대화, 서신(우편), 통화,

팩스, 문자, 음성, 동영상, 이메일, 발표, 보도 등(소통환경이라 할 수 있음)으로 소통함이 일반적이다.

소통의 중요성이라 검색해보면 강조되고 있는 현상들을 확인 할 수 있다.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top&where=news&query=%EC%86%8C%ED%86%B5%EC%9D%98+%EC%A4%91%EC%9A%94%EC%84%B1&oquery=%EC%86%8C%ED%86%B5%EC%9D%98+%EC%A4%91%EC%9A%94%EC%84%B1&tqi=UcHHMspVuFRsscL8tfCsssssskl-033964

소통함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화 통화 만큼 많이 이용되는 도구들 찾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전화 통화과정에서 불편함은 무엇인지를 파악하려는 움직임들을 찾아보기 쉽지 않은 실정이다.

세월호 사고에서 봉화군 소천면 총기난사 사고를 비롯하여 60대 남성 국회 잔디광장서 분신 시도 사례(;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508841&CMPT_CD=P0010&utm_source=naver&utm_medium=newsearch&utm_campaign=naver_news)

등 각종 대형사고 상당부분들이 전화 소통만 제대로 하는 습관들이 되어 있었다면 사전 예방은 물론 불가피한 사고

발생 시에도 보다 효율적인 수습이 가능한 부분들이 많았겠다는 점을 확인 할 수 있다.

일선 생활 현장에서 소통함에 있어서 불편하거나 불편할 것으로 예상하는 것들을 남을 시키거나 부탁해서 하는 경우들

은 불편함을 체감할 수 없다.

소통환경 설치에서 사용방법 안내 기회제공 등 관련 결정은 남을 시키거나 부탁해서 하는 이들이 주로 하는 경우들이 많다

보니 실제 사용함에 불편함이 제대로 반영이 되지 못한 실정이다.

본인들이 직접해야할 서민들과 공공기관. 단체 일선에서 최하위직 직원들로 전화를 자주 받는 실무자들의 불편함의 누적

현상은 언제 어디서 무슨 흠한 사고 발생 될지 심상치 않다는 점이다.

소통을 경쟁적으로 강조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통 환경에 대한 현황 점검에는 전혀 모르고 있는 듯이 보인다.

2)현황

대낮에 가로등이 켜져 있는 것을 본 경우, 축대가 무너질 것 같은 위험성이 잇는 곳을 본 경우, 팬선 가스 배기통이

어긋나 있는 모습(강릉 팬선 투숙 학생들 가스 중독사고 사례 경우)을 본 경우, 봉화군 소천면 총기난 사고나 국회

광장 분신 소동 등에서 오래전의 소통과정에서 상대에게 불편함과 상처될 언. 행들의 누적 현상들과 관계 등에 본인이

직접 소통해서 예방 및 해결하려고 해보면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본인 직접 담당자 찾는 과정에서부터 그 느낌을 쉽게 확인(보통 용건을 3~4회 많게 7~8회 돌고 돌아 담당자와 통화하게

되는 실정) 할 수 있다.

가장 많이 보유하고 활용하는 전화활용만으로도 소통의 중요성을 모두 실현 시킬 수 있다해도 과언이 아닌 실정이다.

이런 현상을 고려하여 세계적으로 살펴봐서 본받을 만한 것이 있다면 모방하고, 없다면 세계적인 추세로 봐서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세계적인 상품화 할 가능성이 높은 기회가 되는 실정이다.

 

3)문제점

(1)전화 안내자의 불편함과 일선 최하위직의 전화받음의 부담감들이 방관 방치(傍觀 放置)되고 있다는 점

(2)본인이 직접해야 하거나 심부름이나 부탁을 받고 하는 사람들 중에 문제의식이 있는 사람들의 실망감

(정책 결정자에 대한)이 커지고 있다는 점

(3)상대 얘기를 듣기보다는 본인들의 경험치 중심으로 이해시키려는 경향에서 불편함.

(4)때로는 전화를 받지 않은 현상으로 전화를 피하려는 인상을 느끼게 된다는 점

(5)사용자들 배려보다는 제공하고 있음에 의미를 두고 있는 듯한 언.행들.

(6)언제 어디서 무슨 일이 발생 될지 모를 일들이 곳곳에서 쌓이고 있다는 점이다.

2>제안내용

1)조직도(기구표, 업무분장표 등) 안내와 타 기관. 조직도 간 왕래(www.kscia.net) 용이성 실현

전화번호 안내, 추후 문자 수신 가능한 수신전용 전화 번호, 이메일 점차적 공개

2)조직도 안내 활성화와 홍보 강화

3)소통 도구 제공 현황 안내(휴대폰에서 조직도상의 전화번호만 누르면 통화되게 수정 보완 제공)

4)정보 변경에 따른 수정 보완 방안

5)소통 도구 이용상 불편 민원 접수 처리 미결 현황 관리

6)소통 자문단 구성 지원;

(1)생활 현장에서 직접 소통함에 종사자 중심

(2)소통관련 제안제출 경험자

(3)소통관련 분쟁 당사자 경험자

(4)조직 최고 책임자 단 월 1회만이라고 본인이 직접 업무차 관련 기관.단체에 직접 전화하기 실천.

 

3>기대효과

1)조직도 및 부서연락처로 바로 갈 필요가 있을 때 쉽게 갈 수 있는 효과

2)타 기관. 단체 조직도 및 부서연락처로 바로 갈 때 유익(문제점 여. 부 발굴 환경 활용)함 체감에 따른 일거리 발굴 및 창출효과

3)공직 업무 수행 시 타 기관. 단체 활용상 편리(방문자에게 본인 근무 처 안내 등)성 체감 효과

4)각종 사고 발생에 따라는 안전 불감증 해소 사례 {예시 방안 적용; 좌측1)2)번 메뉴 월별 안내) 기여효과

5)각종 부처 부서 업무 효율(정보화 환경 안내)성 지원 효과

6)각종 직능단체 협력 환경{좌측메뉴;0)생활밀착형 업체 안내)제공 지원 효과

7)국민들의 창의력 배양환경{(좌측5)번메뉴;제안 공모정보 제공} 활용 지원 효과

8)글로벌 체감환경(다문화 가정 고국 한인 협력 방안 창출 예시)제공 지원 효과

9)유관 기관. 단체 적극협력(협치 사례 창출 예시) 활용환경 제공 지원효과

10)새로운 사례를 잦은 예시(보도 자료에 따른 홍보)로 청소년들에게 희망사례 예시효과

11)일자리 소재 및 각종 사회문제 예방 안 발굴. 창출 효과

12)기타 교육적 효과외 경제적 자립 환경 마련 소재 효과.

13)배려와 감사함의 위력을 비롯한 기타 응용에 따라서 100만인 이상 일자리 창출 가능성 체감효과 등

 

4>결론

해보기나 했는가?”라는 질문에 궁색함이 없이 하자는 것이다.

*제안자 소속 단체(대표자 포함)소개; http://blog.daum.net/sse5404/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