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사회문제(자체 및 예방안)수집 처

강위용>; 공감 감성 배려를 활용한 안전교육을 비롯한 각종 교육 적용방안

뭘키 2019. 3. 9. 05:33

 

제목; 공감 감성 배려를 활용한 안전교육을 비롯한 각종 교육 적용방안 제안

1>제안개요(의미 필요성 현황 문제점)

1)공감 감성 배려의 의미와 필요성

공감(共感)은 남의 감정, 의견, 주장 따위에 대하여 자기도 그렇다고 느낌이나 그 기분을 의미하며

감성(感性)은 어떤 자극이나 자극의 변화를 느끼는 성질을 의미한다.

배려(配慮)는 도와주거나 보살펴 주려고 마음 씀씀이를 의미 한다

이런 의미들을 볼 때 함께 생활함에 있어서 놀이든 업무든 거래든 곳곳에 적용되지 않은 곳이 없는 실정이다.

이런 실정에 공감하고 진정성 있게 하나 같이 상대를 위해서 공감. 감성 배려됨을 고려하여 언. 행함을 반복해 보면 그

결과를 확인하게 된다.

순수하게 해본 것이 본인에게 한 결과로 체감되는 경우를 확인하게 된다.

이로서 남들에게 언. 행 할 때 겸손이 묻어 전달 되게 되어 새로운 현상을 체감하게 되면서 보람 행복감을 체감하게 된다.

이것조차도 느낌의 맛이 밋밋하면 천박스러운 권력과 재물의 유혹에 잔여물이 작용되지는 않은지 점검이 필요하다.

끝이 없는 권력과 재력에 매몰될 것이 아니라, 보람을 느낄 것을 찾던가. 이것이 여의치 않으면 감사함을 전해야 할 사람

이나 곳을 찾아서 감사함을 전하고 조용하게 느낌의 맛을 볼 기회를 가져보면 확인 할 수 있다.

감동의 위력으로 감성으로 확인하고 배려로 감사함을 체감하게 하여 검증되게 할 필요성을 실현해보자는 것이다

안전 교육의 경우만 보더라도 공감(共感) 감성( 感性) 배려(配慮) 중심의 교육의 경우는 다른 부분의 부족함을 스스로

보완 및 개선할 욕구를 유발 시켜 주의를 기할 가능성은 높은데 반해서 물리적인 내용중심의 교육은 다른 부족분을

보완 개선 욕구를 유발 시켜 주의를 기할 가능성은 기대하기 쉽지 않다는 점이다.

 

2)현황

한마디로 각 분야에 가장 기본적인 것들이 소외되고 있는 실정이다

다행스러운 것이 언젠가는 밝혀 질 수 있는 환경(당장아 니더라도 훗날 정보화의 위력)에서 생활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전직 대통령을 비롯하여 대법원장의 구속되는 과정에서 정보화의 위력으로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이다

(1)소통과정에서는 공직 종사자들 중 최하위직 종사자(전화 직접 받는 분)들과 일반 국민들 중에서는 직접 공공기관. 단체

에 전화를 하며 일을 보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실정이다

(2)안전의 교육은 가장 위험하거나 흠한 일들로서 남들이 하기 싫어하거나 힘들어 하는 일들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대상

으로 하는 교육 방식까지 해당분야 일선현장에서 경험해보지도 않은 사람들이 교육하는 경우들이 많은 실정이다.

(3)각 분야의 문제점 여. 부를 파악하기 위해서 현황 파악 관리가 기본중의 기본임에도 불구하고 현황 파악 관리. 운영

사례로서 본받을 만한 것을 찾기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

(4)불편함 및 문의 사항 발생 시 소통 환경 안내를 진정성 있게 해야 할 곳(하청에 하청의 일, 공공근로의 일거리 등)

의 경우 시행되지 못한 경우들이 많은 실정이다.

(5)공감(共感) 감성( 感性) 배려(配慮)되어야 할 곳인 소통환경, 안전 교육, 현황 관리 분야에 가장 소홀한 듯함에 비추어

볼 때, 다른 분야의 반영정도를 충분히 예측할 수 있는 실정이다

2)문제점

(1)흠하고 남들이 잘하지 않은 일(하청에 하청의 일, 공공근로의 일거리 등)들에 종사하는 사람들에 대한 존중심이

낮다는 점(심지어 초기부터 은근히 갑질 언. 행 자행)

(2)공공근로, 공공일자리 지역일자리 기간제 등에 대한 각자 인사시킨 사례 여.부 확인

(3)일자리 제공처의 불편함 및 유익한 제안건 접수처 안내보다는 비난소재 발생 기 자제에 대한 내용 강조 경향

(4)참여자 간의 응집력 우려인지는 몰라도 ‘(2) “와 무관하지 않다는 점.

(5)별탈 없이 지나가면 되면 만의 하나 문제 발생 시 확대되지 않고 조용히 해결될 수 있는 환경 조성과 유지

(6)선발과정에 불공정 및 원칙 공개 부족에 따른 의문제 발생 유지되고 있다는 점.

(7)어느 분야든 권력과 재력이 가장 낮거나 적은 층의 사람들이 종사하는 곳의 소통환경 안전 교육 현황관리들이

가장 열악하거나 소홀한 실정이란 점이다.

 

2>제안내용

우리 사회에서 사기업체들의 일들 중에서 여러 단계를 거친 하청업체들의 일이면서 비정규직들이 하는 일들과 공공

기관. 단체들의 일들 중에서 공공근로 공공일자리 정책에 따라 제공되는 일들보다 위험하거나 힘들거나 흠한 일들로서

남들이 기피하는 일들은 흔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일에 대한 안전의 중요성을 진정성 있게 인식하고 예방 및 해결하는 노력들만큼

제대로 지도. 감독되지 않은 경우도 흔하지 않을 것이다,

이런 이유들조차 제대로 아는 사람들도 거의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닌 실정이다.

 

특히 소통환경 안전교육 현황관리 분야의 경우는 일선 생활 현장 종사자 의견들이 소홀할 수 있는 점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는 점이다.

안전 교육의 경우로

1)상대에 대한 파악은 공감 감성 배려(共感 感性 配慮)들 소재 발굴. 창출에 기본이란 점이다.

이런 현상을 고려하여 넓게 살펴봐서 본받을 만한 것이 있다면 모방하고, 없다면 세계적인 추세로 봐서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세계적인 상품화(야단스럽게 볼 것이 아니고) 할 가능성이 높은 기회로 삼고 실천해보자는 것이다.

2)역지사지(易地思之)와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에서 공감(共感) 감성( 感性) 배려(配慮)의 내용이 시작에서 마무리

까지 되게 한다.

3)함께함에 공감 감성 배려 요소들 발굴 창출을 위해서 상호 소개 업무, 지도. 감독자, 참여자 등 정중한 소개

(1)상대의 존중; 모든 언. 행에 나를 위해서 상대 존중의 필수란 점.

(2)동료 간 배려: 본인 역기 언제 어떤 상황에 처할지 모른다는 사실 상기.

(3)소통환경안내; 불편 및 제안사항 접수 처 안내

(4)물리적안전교육 내용 소개 및 누락분 알 수 있는 방법안내

(5)공공근로의 경우 보다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일거리 안내 정보공유.

 

4)시범 실시할만한 곳

공공근로 참여자들이 과거와 달리 평균적으로 다를 뿐만 아니라 특히 다양한 아픔과 어려움의 경험자들이란 점을 고려할

, 물리적인 안전교육중에서 일선 현장 경험자 강사들을 찾아서 감성적인 접근으로 안전교육 내용들의 보완이 시급한 시

점이다;

이런 점이 누락되어 있음은 지도. 감독자들부터라도 공공근로 일선 현장 경험자 강사들에게 교육을 받게 하면 참여자들도

받게 함의 필요성을 지극히 공감하며 전과 다른 지도. 감독의 필요성과 실효성을 체감하게 될 것이다.

(1)다양한 희로애락의 경험자들이라 참여자간, 지도. 감독자와의 관계 등 언. 행에서 발생될 문제 예방.

지도. 감독자는 물론, 참여자간의 상견례로 상호 자존감 존중 측면에서 필수란 점을 인식할 기회를 제공하자.

항시 처음 참여하는 사람이 존재함을 명심하고 해당업무안내를 진지하게 하는 것. 상대를 배려함의 차원에서 소홀히 하

거나 생략함은 지도. 감독자는 물론 참여자 전체가 하는 업무자체를 경시하는 느낌을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가능한 의미

. 여를 하여 설명하자는 것.

참여자간의 오해발생에 대비한 언. 행중의 발생될 수 있는 사항의 유형들을 안내하자는 것.

갈등 발생 시 상담 처 안내.

(2)다양한 경험적 자원 방치 예방(우려에 대한 대)

당 업무와 관련된 경험자원 보유자 자문 협조 요청 안내

할애 시간 및 여유시간 정도에 따라서 활용안내

해당 팀 관내 및 전국 반영 정보 보유 시 제안서 요청 안내

문제발견 시 접수 처 안내

기타 각종 건의 및 제안 방법 안내.

(3)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일자리 발굴. 창출을 위한 협력방안 공공업무 기존 종사자의 결점(구태의연함과 정실관계 문제점)

완 기회를 얻을 수 있음에 그렇지 못하고 있는 점과 참여자 경험자원 동원하여 공공근로 취지를 바탕으로 향후 자원화 방안

불편사항 접수 처 제공.

처리방법안내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일자리 발굴 창출

사회현상을 보는 기준안내

이상과 같은 정도만으로도 모집안내에서부터 최종 종료까지는 물론 결과물에 대한 활용 및 응용 여. 부 소재 등 엄청난 차

이를 가져 올 수 있다는 점이다.

일선 생활현장에서 공무 수행자들을 중 대통령에서 리. , 반 장 기타 각종 직능단체장들에 이르기 까지 아픔과 어려움들

을 직접 경험한 사람들로서 공공근로종사자 만한 사람들을 찾기가 흔하지 않다. 하기에 각종 사회문제들을 예방 및 해결함

에 매우 우수한 인적 자원으로 보고서 귀하게 활용함에 따라서 예상 밖의 의미 있는 일들을 해낼 수 있다는 것이다.

(4)초기 추진 및 실효성 여. 부 확인 방법

본 제안 내용을 기준으로 첨삭하여 강의 내용 선 제출 주무과장 공공근로 정책 기준여.부로 승인

관내 전체집합 강의하되 녹취전제로 강의를 하게 함.

소요비용 공공근로 시간대신 강의로 대체

참여자 역시 공공근론 시간 대체.

 

3>기대효과

1)비물리(감정)적인 원인으로 발생될 사회문제 예방 효과

2)다양한 아픔과 어려움의 경험들 자원화 효과

3)공공근로 및 공공일자리 정책 점검효과

4)업무 추진과정상 시행착오 예방효과

5)안정적이며 지속적인 일자리 마련 환경조성 효과

6)기타 노년층 경험자원 활용효과.

 

4>결론

"해보기나 했는가?" 라는 질문에 궁색함이 없이 해보자는 것이다.

*제안 취지가 이해되지 않으면 문자 음성 동영상 수신전용전화번호(050-8008-5810)로

편한 방법으로 편한 시점에 연락주면 보충설명드리겠습니다.3

이런 현상을 고려하여 세계적으로 살펴봐서 본받을 만한 것이 있다면 모방하고, 없다면 세계적인 추세로 봐서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세계적인 상품화 할 가능성이 높은 기회가 되는 실정임 고려합시다.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