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사회문제(자체 및 예방안)수집 처

감성적 접근 교육>노동(제공자) 가치의 존중함이 각종 사회문제들을 예방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자.

뭘키 2019. 4. 13. 05:18


노동의 가치를 존중하지 못함이 각종 사회문제의 심각성을 방관(傍觀).방치(放置)되게 한다는 사실을 알자.

확인과정은 아래내용들을 확인해보면 알 수 있다는 사실이다


노동의 가치를 존중하지 않고서는 노동자의 인권은 물론 산재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는 사실이다.

노동의 가치를 존중함의 정도가 노동자의 인권과 산재 예방 효과는 비례된다는 사실이다.

이는 역지사지(易地思之).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에서 확인 할 수 있다

1)일선 노동 현장 안전교육이 공감(共感) 감성(感性) 배려(配慮) 중심으로 전환의 시급성

--교육(敎育;가르침이 아닌 상호 지원 및 보조 방법 안내; 보호본능이 작용되게 안내함)--

(1)함께하는 사람들 간의 언. 행에서 발생되는 사고들

기본 환경으로 참여자 상호간의 상견례(소개) 인간 존중함(본인을 위해 상대 존경) 인식

(2)고용주체측 전달 미숙에서 발생되는 사고들

고용주 측 소개(지도. 감독자 등) 상호 협조 환경 조성

(3)안전사고 징후 발견 시 망설임 없이 지적 환경제공과 방관 방치 요인들 예방

안전관련 문제점 발견이 편하고 쉽게 익명으로 신고할 수 있는 환경이용 방법 안내

(4)상대가 무시당하는 요인제공은 보이지 않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며 그의 누적에 따른 불미스러운 일 발생.

공정성과 원칙 유지 노력 현상에 반한 불가피성 발생 시 전. 후 안내

(5)동질 감 활용 차원에서 사업장 현장 경험 사례 중심의 예방안 예시와 협조요청 방식의 예방 안내

(다문화 가정교육 시 동일 가정 출신자 교육 경험의 효과가 크다는 점; 시흥시의 경우)

(6)본인 개인만의 편의 위주는 예측불허의 사고유발로 동료들에게 피해됨을 인식하고 자제함이 유지되게 노력하게 한다.

(7)노동 참여자의 동료의식 자체가 유익한 근로 복지 환경 50%이상을 조성한다는 인식을 함께 하자는 것이다

현장의 중요성 인식을 함께하는 동료자로서 문제점 초기 발견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점이다.

(8)아픔과 어려움을 경험한 자의 자원이 극복하기도 쉬우며 개선방안 창출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점이다

(9)공정성을 위반했거나 하려는 성향이 있는 동료는 옳은 지적에 대하여 아주 너그러운 듯하다는 한다는 점이다.

(10)기타 고용주의 사정에 따른 변경사항 발생 시 명분 있는 사유 안내가 필수란 점이다.

(11)이상의 내용들이 일선 현장의 경험자에 의하여 안내됨의 전제에서 기존의 물리적인(시설 및 도구 사용상의 주의 등) 안전교육이 되게 하자는 것이다.끝.